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요세는 전세로 집을 구하는 방법들이 너무 많아서 전세로 집을 구하시는분들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 전세 대출을 받으시는분들중에 부동산에 가서 집볼때 알아야하는 꿀팁들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했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도 충분히 누구나 알수있는 내용이지만 막상 집보러갈때 생각이 안날수도 있으니 이렇게 포스팅을 하고 부동산사람한테 물어보면 매우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전세를 구할때 꿀팁! 체크사항!입니다. 전세를 고를때 내가 거주하기 때문에 직접가서 집을 보러가시는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이때 집이 비어있을때도 있지만 누가 집에 거주하고 살고 있는분이 있을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누가 살고있으니 미안해서 대충보는것이 아니라 내가 살집이고 짧으면 2년 길면 4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이 포스팅에 적혀있는 체크리스트대로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세집 구할때 뭐부터 봐야하나?전세집 체크리스트

 

 

햇빛이 잘 들어오는가? 

집에 햇빛이 잘들어오는가 안들어오는가는 너무나 중요한 사실이다.

낮에도 방문을 해보지만 해가 질때쯤 한번더 가보셔야합니다. 햇빛이 잘 안들어오는집은 곰팡이가 생길 확율이 높으며 집에 분위기를 바꿔주니 햇빛이 잘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체크사항에 넣으셔야합니다.

우선 낮에는 불을 꺼보고 얼마나 어두운가 체크를 해야하며 오후에는 바람이 세는곳은 없는지 주위에 술먹는곳이 있다면 소음은 어느정도인지 체크해보시는것도 중요하며

만약 높은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창문도 열어보고 바람이 잘들어오는 집인지 차량 소음은 없는지 꼭 체크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창문을 열때 외풍을 보셔야합니다. 창문에 뭐 어떤 부분이 바람이 세는지는 않고 방충망,방범창의 여부 뜯어젔었던 흔적이 있는지 없는지 따저 보셔야하는 체크사항입니다.

그리고 창문을 열었을때 환기는 잘되고 바람세기는 어떻게 들어오는지 체크하셔야합니다.

 


 

누수흔적이 있으면 거르자.다 그런건 아니지만 계속 누수가 될확율이 높다.

누수 흔적을 찾아라 

아파트건 상가건 주택이든 상관없이 생길수있는건 누수입니다. 특히 아파트 같은경우는 누수가 생겼을시 위아래로 엄청 고통 받을수있으며 피해를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주방이나 내가 목욕하는곳 문틈 창문 위아래의 틈을 살펴보고 구석진 천장을 보시고 커피쏟은 자국이나 물이 흘렀던 자국이 있다면 누수가 있다는 뜻입니다.

정말 누수가 생긴다면 엄청난 고생을 하실수도 있으니 이런부분은 집을 보러갈때 혼자가는것이 아니라 친구나 가족을 동반하고 가서 이것저것 체크리스트 대로 따저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 그런건 아니지만 누수가 있고 흔적이 명확치 않은곳을 찾아다면은 왠만하면 계약을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정말 누수의 출처를 모르거나 분명하지 않다면 누수 공사를 해도 세고 또 세고 이런 현상이 자주 생깁니다.

 


 

 

 

물의 세기도 봐야한다.배수가 얼마나 잘되는가도 봐야함

곰팡이,수압세기,배수 등등

정말 아시는분은 아실테지만 곰팡이가 한번 생기면 계속생깁니다. 집의 특성마다 잘생기는 집이 있으며 그집에 에어컨이 없어서 생기는건지 습기 때문에 생기는건지 체크해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샤워시설과 손씻는 세면대에는 물이 얼마나 세게나오는지 졸졸나오지는 않는지 확인하셔야하며 그물을 틀었을때 배수과 콸콸 빠저나가는지 아니면 물이 졸졸 나가는지 확인을 하나하나 다해보시는게 전세 집 구할때 꼭 알아야할 꿀팁들입니다.

 


 

집주위의 외부시설,편의시설

사실 이런 이유때문에 오전에도 가보고 해가 질 저녁에도 가보시는게 좋다고 말씀드리는겁니다.

우선 집주위에 어떤 시설이 있으며 지하철역은 몇분이 걸리고 마트는 몇분거리인지, 버스 타는곳은 얼마나 먼지 재보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집주위에 유흥시설이 있다든지 확인해보셔야합니다. 우선 오전에 가보면 눈에 안보일수도 있고 영업을 안할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후에 간다면 이때는 다 보이는것이지요.

그리고 술먹은 사람들이 많이 지나가는 길이라면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것도 오전에는 낯선곳이기 때문에 술먹는 동네인지 아동시설이 좋은 동네인지 파악하는것도 중요한 전세집 구할때 알아야할 꿀팁입니다.

 


 

 

 

가구 위를 보고 끝을 가늠하자디자인을 어떻게 꾸밀껀지 미리 상상하자

상상하기

이상할수도 있지만 이것은 중요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사람이 사는 집이라고 가정하면 이 가구를 빼면 어떻게 생겼고 이가구를 뺏을 시에는 어떤 가구를 넣는것이 좋을것이며 침대 위치라던가 이방은 어떤 용도로 쓰면 좋을것이며 베란다는 어떻게 인테리어를 해야겠다 라고 상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정말 집이란게 가구를 빼면 넓어지고 가구가 있으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천장을 보면서 대략 이가구의 크기를 살펴보고 이게 빠진다면 얼마나 넓고 여기에다는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정해보는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집을 보러가기전에 제일먼저 알아야할 꿀팁들이 있습니다. 바로 돈으로 구매하시는분들은 상관이 없겠지만 대출을 끼고 집을 구매하시는분들입니다.

우선 전세대출이 되는지 물어봐야합니다. 부동산한테도 물어봐야 하지만 은행한테도 물어봐야합니다.

내가 정말 힘들게 집보러 다니면서 이집을 할까? 말까? 생각하고 고민한 끝에 한집을 골랐는데 ?!!

그집이 대출이 안나오는 집일수도 있습니다 ㅋㅋㅋ

그럼 정말 낙동갈 오리알이 되며 집을 보러가기전에 먼저 물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전세를 할려면 최소1~5년이 될수도 있는 계약입니다. 가장 중요한 그집에 컨디션이 어떤지 그전에 바꿔야할 부분은 어떤건지 미리 체크하셔야합니다. 정말 사소한것이 2~3년뒤에는 크게 번질수도 있는 문제가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이로써 전세 집 구할때 알아야할 꿀팁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서 포스팅 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