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최근들어 중년 나이때가 되면 쉽게 면역 기능이 저하가 되면서 잦은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중 중년 남성이 꼭 주의해야하는 몸속에 돌이 있는즉,요로결석을 조심해야합니다. 이는 상당히 발생하는 흔한 문제중 하나로 다양한 원인을 통해 볼수있습니다.

비뇨기과를 내원하는 환자중에 대략 20% 정도가 이로 인해서 진료를 받고 계시는데 남녀 모두에게 보이지마나 특히 남성에게 더욱 많이 발병되는 증상입니다.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이것을 그대로 방치말고 적절한 방법을 통해 배출이 될수있도록 해야합니다.

출산의 고통을 짧게나마 느낄수있다는 요로결석의 증상은 어떨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요로 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지고 이동하며 저장되는 기관인 요로계(신장,요관,방광,요도)에 단단히 돌이 생겨 통증과 같은 이상증상을 발생시키는 질병을 말합니다.

간혹 요로 어딘가에 소변의 성분이 뭉쳐 마치 돌과같은 단단한 결절이 만들어지면 이결절은 좁은 요로를 막게되고 이로인해 소변 배출이 되지 않고 정체가 될수있습니다.

그리고 이 돌이 나올떄나 오줌이 밀어낼때 출산의 고통과 비교될 정도로 극심한 통증과 이상 증상을 나타내는 증상입니다.

요로결석은 신장,요관,방광,요도 등 소변이 생성되어 지나고 배출되는 길에서 발견되는것들은 대부분 자연 배출이 되지만 심한 상태일때는 감염증 ,요폐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답니다.


요로결석은 가족력이 은근히 있으며 재발률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대략 20%정도는 유전적 요인으로 신장에도 보이고 있으며 온도,계절,환경적 요인등으로 인해서 싱긴다고 합니다. 위치나 크기,폐쇄정도에 따라서,남성의경우는 하복부쪽에서 통증이 나온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걸리는 원인은??


요로걸석에 걸리는 원인은 상당히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가족력이 있을수 있으며 더운날씨 땀을 많이 흘릴때나 물을 잘 마시지 않을때,이뇨작용을 자극하는 카페인 과다 섭취할때, 짜고 자극적인 음식섭취를 할때,칼슘,비타민d등 많이 복용할때,같은 자세 ,높은 온도에서 일을 할때,활동이 많은 청년기일때 생긴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요로결석이 걸리는 원인을 확인해보면 수분부족현상이 가장 많다고 볼수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특히 발병이 높으며 물을 잘 마시지 않고 이뇨작용을 자극하는 카페인을 과다섭취하거나 높은 온도의 작업환경이나 오랫동안 앉아있는 작업이 원인이 될수있답니다.

또한 짜게 먹는 식습관을 고처야하며 우유과다섭취,칼슘 영양제 과다섭취등이나 자극으로 생기는 폐쇄,감염,통풍,당뇨 등의 원인으로 알려저있습니다.

또한 칼슘이나 비티만d등을 많이 섭취하면 요로결석에 걸릴확율이 높아지며 활동이 많은 청년기에도 많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매우 좋답니다.

물을 많이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고 장활동도 원활하며 요료 결석 증상도 예방을 할수 있답니다.


요로결석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요로결석의 주요증상은 특별합니다. 위에 사진으로만 봐도 공통적인 증상들이 있답니다.

갑작스럽게 옆구리 아픔이 있거나 혈뇨를 보인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다양한 요로결석 증상이 보이게 되며 옆구리나 하복부가 아플때에는 콩팥에서부터 방광까지 내려오는 길목 어딘가에서 발생해 내려오는길을 막게 되면 뒤쪽으로 정체가 되면서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혈뇨는 뷸규칙한 표면을 가진 덩어리가 점막을 자극하면서 상처를 내서 발생이 되며 이문제 때문에 우리는 고열,구토는 지속적으로 정체될경우 고인물이 썩듯이 세균이 번식해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특히 요로결석이 콩팥에 발생할경우에는 급성신우염이나 각종 염증을 유발해서 고열,구토,두통 등 전신에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하는방법은??


요로결석 치료방법은 매우 많다. 어떤 사람들은 물만 먹어도 자연스럽게 치료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병원에가서 치료를 하거나 동네 비뇨기과에서 치료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우선 자세한 확인과 적절한 해결방법을 위해서 검사를 시행하는데 문진 및 검사를 통해 추정진찰을 한뒤 어떠한 이유때문에 옆구리 통증이 생기는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진단을 해봐야합니다.

우선 방사선 엑스레이 촬영은 복부의 x선사진으로 찍은뒤 그로인해 우치와 크기를 알수있게 됩니다.

초음파는 엑스레이로 보이지 않는것이 위치,요관이나 신상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후 결과를 지을수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매우 많습니다. 위에서 본인이 선택한다음 비뇨기과나 큰 병원에가서 이방법으로 할수 있냐고 물어보는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치료방법으로 안될수가 있는데 그이유는 크기와 요로결석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는 요로결석이 생성된것을 제거한다음 두번째로는 재발을 방지해야합니다. 

그리고 요세는 체외 충격파라해서 체외에서 높은 에너지의 충격파를 발생시켜서 신장결석이나 요관결석에 집중적으로 쏘아 결석을 분쇄한뒤 소변과함께 자연스럽게 배출하게 하는방법도 있습니다.

이의 장점은 마취나 입원을 하지 않아도되며 수술과 달리 출혈,,통증,감염및 휴유증에 대한 위험이 매우 적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뒤 분쇄가 안된다면 더큰 수술을 생각해봐야 겠죠?


요로결석자가진단법


소변색이 진한 갈색이거나 붉은색,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통증이 복부에 이어 하반신까지 뻗치게 된다.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난다 ,별열과 오한증세가 나타난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심하다,방광염이 자주 재발한다.

여기서 한두개 포함된다고 해서 무조건 요로결석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증상이 포함이 되야합니다. 또한 대부분 증상이 포함된다면 병원에가서 간단하게 증상을 체크할수 있습니다.


2019/06/18 - [핫이슈들] - 코파 아메리카의 진실

2019/06/17 - [핫이슈들] - 안정환 일대기

2019/06/11 - [핫이슈들] - 이승우 일대기

2019/06/03 - [it 정보] - 에어팟2세대 저렴하게 사는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