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송이버섯 효능 

강원도가 고향이었던 아는 오빠가 어렸을때부터 송이버섯을 많이 먹고 자라서 그런지 힘이 무식하게 세다고 느꼈던적이 있습니다. 본인도 그렇다고 말한적이있는데요 그게 뭔지 하고 찾아봤더니 엄청 비싸고 귀한 버섯 종류 였더라구요 그냥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을 수있는 새송이 버섯 같은것인줄 알았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송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01



송이버섯은 맛과 향이 굉장히 뛰어난 버섯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인공재배가 아직까지 어려운 품종이라서 재배가 어렵다 보니 오로지 소나무숲에서만 채취할 수 있어 자연에서 직접 얻을 수 밖에 없는 귀한 품종입니다. 자연산을 구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보니 인공재배가 가능한 다른 버섯 품종들 보다 비싼 몸값이 나가는 버섯이기도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송이버섯을 나무에서 자라나는 버섯 중 으뜸이다 라는 표현을 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재배 기술도 생겼다고는 하는데요 그 때문에 가격이 인하되고 있는 추세에 속하고 구하기도 더 쉬워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연산 송이버섯의 효능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좋은 송이버섯은 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02

송이버섯은 지방함량이 적고 고단백질의 식품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진시켜줄 뿐 아니라 체력을 보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또한 섬유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변비를 완화시켜주기도 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송이버섯은 현재까지 알려진 버섯들 중 가장 항암효과가 높은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송이버섯의 균사체 추출물을 동물에게 먹인결과 종양이 있던 동물의 종양이 점차 사라져 가는걸 확인할 수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송이버섯 균사체에 있는 다양한 다당체 성분은 항종양 물질에 대해 강력한 항암 효과를 나타냄은 물론 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 03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기도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만들어서 심혈관질환이나 동맥경화 당뇨병 고혈압과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를 탄력있고 윤기있게 만들어주며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위장을 튼튼하게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송이버섯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은 편도선이 부었을때와 유선염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04

송이버섯 속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지방산의 85% 정도로 다른 식품에 비해서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무기질 함량이 다른 버섯과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송이버섯을 가리켜서 소변을 탁하게 하는것을 치료하고 순산을 하도록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송이버섯 효능은 산후 복통이나 산후의 혈기부족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적이여서 임신을 하셨던분들이 출산을 하고 몸보신 용으로 먹기 좋은 식재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향송이버섯 알뜰형 상품 구경하러가기 

송이버섯 효능 05



송이버섯에는 셀라제 벤드라제 등의 섬유분해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소화를 잘 도와주기도 합니다. 송이버섯은 가격대가 높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신선할때 가장 먼저 섭취하는게 이득입니다. 헝겊이나 창호지와 같이 습기를 잘 빨아먹어주는 종이로 따로 포장을 한 후 냉장고 깊숙이 보관해서 1주에서 최대 2주까지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지만이 오랫동안 송이버섯이 상하지않으면서 더 싱싱한 송이버섯을 자주 즐길 수 있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06

송이버섯을 대량으로 구매했다면 조금 더 오래보관하고 싶은마음도 들텐데요 송이버섯은 냉동을 시키거나 잘 건조해서 보관을 해야 정말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고 영하 20도 이하에서 급냉시킨 후 비닐팩에 넣어 창호지로 잘포장해 20도 이하에서 급냉시키고 비닐팩에 넣어서 보관은 필수가 됩니다. 또한 냉동된 송이버섯을 얼릴때에는 송이를 5분간 담아서 해동시켜줘야 맛과 향이 그대로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송이버섯은 향때문에 호불호가 갈게 되기도 합니다. 

송이버섯 효능 07

송이버섯을 말려서 보관을 하게 될때에는 송이를 통째로 실에 꿰어서 통풍이 잘 되는곳에 매달아 놓거나 얇게 썰어 건조시키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송이버섯이 아직 다른 버섯들처럼 값이 저렴해 지짖않은이유는 아직 재배되지않는 자연산 버섯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인거 같아 아직도 송이버섯은 자연산인가 아닌가에 여러가지 유튜브 영상이나 기사들이 쏟아지는데요 송이의 수확계절은 여름에서 가을인데요 여름에 나는것 을 여름송이라고 하고 가을에 나는 것을 가을송이라고 하는데요 생육환경이 좋을때는 여름에도 나기도 하지만 가장많이 나는 시기는 9월말에서 10월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송이버섯을 고를때에는 갓이 피지않은것으로 색이 탁하지 않아야하고 저ㅏ루가 통통하고 상처가 없는것이 좋은 송이버섯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버섯은 다른 버섯에 비해 저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품질의 저하가 크기때문에 적당한양만 구매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08

송이버섯은 특유의 향을 보전하느냐 못하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향을 느끼지 못한다면 송이버섯을 굳이 찾을 필요가 없을정도라고 마니아들은 말하곤 하는데요 오랫동안 물에서 씻으면 향기가 날아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짧은 시간내에 씻어내고 빨리 먹어주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생활 꿀팁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책상 추천 가성비 인테리어 갑  (0) 2020.04.07
대파 효능  (0) 2020.04.06
변비에 좋은 음식  (0) 2020.04.02
대추 효능  (0) 2020.04.01
파프리카 효능  (0) 2020.03.2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