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변비에 좋은 음식

화장실에 다녀와도 뭔가 모르게 찝찝한 이기분 도대체 뭘까요? 그건 바로 변비 증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1



대변을 일주일에 2번 보다 적게 보거나 대변을 보고도 항상 잔변감이 남아있어 찝찝함을 감출 수 없다면 변비 증상을 의심해봐야 하는 단계 인데요 이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변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변비는 갑작스러운 다이어트나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했을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변비를 오래 방치하게 되면 변이 제대로 몸밖으로 배출되지못해 몸 속에서 유해 가스를 만들게 되고 그렇게 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나 장 쪽에서 발생하는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오늘은 그런 변비를 억제하고 걸리지 않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2

변비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단연 사과 입니다.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중 하나로 장 운동을 원활하게 시켜주며 변비를 완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아침에 사과나 사과즙을 마시는 이유도 장 운동과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사과는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도 하는데요 여러분들도 이미 상당수가 알고 계시겠지만 사과의 좋은 성분은 사과의 껍질에 대부분 차지하고있기 때문에 사과를 섭취할때는 껍질 부분을 깨끗하게 씻어 껍질 채 먹어야 장 건강에도 좋고 변비 예방도 될 수 있다는점 인지하셔야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3



바나나도 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나나가 장 속 비피더스균을 배로 늘려주는 펙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바나나를 섭취해주면 변비해소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바나나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생겨나는 갈색 슈가포인트가 많아질수록 단맛이 강해지기 떄문에 상했다고 버리지 마시고 갖가지 채소와 함게 유산균이 듬뿍 들어가 있는 요구르트 소스 까지 더하면 새콤달콤하게 변비에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다이어트시에도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낭니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며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증상을 개선하기에는 딱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4

오트밀 귀리 가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는것은 이미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평가받는 귀리는 이미 전세계에서 슈퍼푸드로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귀리에는 식이섬유 뿐 아니라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 섬유질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분들에게도 좋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걸리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변비를 완화한느데도 당연히 좋은 도움이 되겠죠? 또한 미역의 사촌 쯤 되는 다시마도 변비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마의 끈적함을 담당하는 알긴산이 장의 운동을 돕고 수분을 유지시켜부는데요 섬유소도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어 배변활동에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요거트 구경하러 가기 

변비에 좋은 음식 05



변비에 좋은 음식 으로 꼽으라면 또 생각나는 제가 좋아하는 식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뿌리채소인 고구마 인데요 고구마는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인데요 찌거나 구워먹는 고구마보다는 생 고구마가 변비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도 생으로 먹으면 단맛이 그리 깊지는 않은편인데 이걸 굽거나 찌면 단맛이 급증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러지 않고 아삭한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게 고구마를 생으로 먹어줘야 변비에 더 좋은역할을 할 수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중 하나로 고구마에 들어있는 이마이드 성분은 배설작용을 도와주는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6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지만 양배추는 위장, 장 건강에 필수가 되는 채소이기 때문에 변비로 걱정을 하는 분들도 양배추 샐러드나 양배추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금방 변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정돟로 양배추에는 어마어마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변의 무게를 늘려주고 변을 무르게 만들어 부드럽게 배설작용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양배추에 심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기때문에 왠만하면 양배추를 먹을때 여린 잎만 먹지말고 완맨하면 심지까지 모두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7




유산균의 대명사 장이 원활히 움직이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수한청국장도 변비에 좋은 음식에 포함됩니다. 소화기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소화를 돕는 발효음식의 대명사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청국장에는 젖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냄새때문에 호불호는 있지만 한번도 안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먹는 사람은 없는 청국장도 변비에 좋은 음식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청국장에는 대표적인 유제품이나 요거트에 있는 유산균 의 경웁보다 100배나 많은 좋은 발효균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국장을 잘 만들어 먹으면 100배나 바당 변의 양을 늘려주고 숙변을 제거 시키고 변비를 완화하는데 많은도음을 주기도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8

변비증상을 완화 시키기 위해서는 음식의 섭취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실온의 물을 한잔 씹어서 먹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작작용은 장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신호를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물이나 우유로 자극을 주기 보다는 실온의 물을 마셔줌으로써 부드럽게 신호를 가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하루에 최소 섬유질 20g은 섭취를 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미역국이나 현미밥 우엉볶음이 들어간 한끼 식사를 먹는다고 한다면 최소한의 섬유질은 챙길 수 있으니 쉽게 변비에 노출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졌는데요 우리의 식습관 하나가 변비를 좌지우지한다는 점 잊지마시고 모든 영양소를 부족하지않게 골고루 섭취해 나가면 변비탈출 가능합니다! 


반응형

'생활 꿀팁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파 효능  (0) 2020.04.06
송이버섯 효능  (0) 2020.04.03
대추 효능  (0) 2020.04.01
파프리카 효능  (0) 2020.03.24
에어컨 가격비교 가성비 추천  (1) 2020.03.2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