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살아가다가 한번쯤 다들 변비로 고생해본 경험은 다 있을텐데요 저 역시 변비로 고생해본 나날들이 있기 때문에 변을 시원하게 제대로 보지 못하는 변비에 대한 고통이 얼마나 큰 고통인지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변비를 고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변비로 고생 중이라면 자신의 생활습관은 어떻게 되는것인지 또 어떤 생활습관을 버려야 변비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변비에 좋은 음식은 또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1 바나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와중에 가장 사랑하는 과일로 손꼽은것은 포만감도 유지를 시켜 주면서 변비에도 효과적인 기능이 있는 바나나를 꼽았는데요 바나나는 달콤하고 맛있는 향기와 부드러운 식감으로 많은이들에게 사랑받으며 몸에도 이로운 효능들을 많이 주는 과일로 손꼽혀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변비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나 반점이 생긴 바나나를 너무 많이 익었다는 이유로 버리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반점이 생겼어도 변비에 좋은 효능과는 아무 관련이 없으니 우유와 함께 갈아먹어도 좋고 바나나를 생으로 꼭꼭 씹어 먹는것도 도움을 줄 것 입니다. 하지만 덜익은 바나나를 과다섭취 할 경우 오히려 변비를 유발하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겠죠?
사과는 껍질을 깎아 먹는것 보다 껍질 채 먹는게 좋은 과일로 이미 유명한 과일인데요 이 사과도 껍질 채 먹게 되면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펙틴이 끈끈한 성질을 몸속에서 융화시켜 장내 수분을 흡수해 크게 불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장속에서 부풀어진 펙틴은 우리 대장안으로 쌓이게 되는데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배변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사과속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는 사과를 먹고 쾌변을 한다고 할 정도로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사과 역시 껍질을 제거하지말고 생으로 깨끗히 씻어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터들이 밥 대신 즐겨 찾는 다이어트 대체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구마 역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있지만 소량만 먹어도 포만감이 감돌고 변비예방에도 좋아서 다이어터들이 즐겨찾는 단골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고구마 속에는 펙틴 성분과 셀룰로스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장에 바로 흡수가 되지않고 물을 빨아들이는 힘을 강력히 보여주는데요 이를 통해서 대변량을 늘려주어 변비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고구마의 주 성분은 아무래도 탄수화물이기 떄문에 많이 먹을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는게 아닌 늘리는 역할을 할 수있다는점 참고해서 적정량을 먹어주어야 합니다.
제가 프룬주스를 변비때 마신적이 있었는데 프룬주스를 먹고 정말 왜 프룬이 변비에 좋다고 하는지 실감을 했을정도로 그 효과를 봤었습니다. 아침 공복에 아무것도 먹지 않은상태에서 프룬주스를 먹었는데 정말 변비에 효과가 있었으니까요 프룬은 서양자두로 변비개선에 효과적인 반응을 보여주는데요 프룬 100그람당 7.1g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의 3배에 달하는 양이죠 이를 과섭취하게 됐을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량을 복용해야합니다.
저는 프룬을 직접 먹은것은 아니지만 프룬을 원료로 한 원액 주스를 먹었는데 아침 공복에 마셔주니 좋은 효과를 봤었답니다.
또 제가 아주 좋아하는 음식중에 변비에 좋은 음식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우리나라 3대 발효음식중 가장 유명한 요리로 손꼽히는 청국장입니다. 발냄새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지만 저는 냄새가 조금 나더라도 청국장을 정말 좋아하기때문에 즐겨먹는편입니다. 청국장속에는 변비를 개선하는 많은 성분들이 들어있는데요 청국장은 간단한 발효과정을 거쳐서 다양한 유산균이 번식하게 되고 이들은 장 활동을 촉진시켜 주면서 장내 트러블을 잡아 줄 뿐 아니라 설사를 개선시켜주고 변비를 개선시켜주기까지 합니다. 게다가 맛도 좋은 밥도둑이니 밥 두긋은 뚝딱 하게 만들어버리기도 하죠 청국장은 꼭 변비 개선의 효과 말고도 발효식품으로써 여러가지 이로운 성분들을 우리 몸에 전달해주기때문에 너무 짜지않게 맛있게 조리해먹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리는 변비를 해소하는데 좋은 음식인데요 그 이유는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가 변비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성분이라는 것 여러분이 많이 알고 있으실 텐데요 보리에는 쌀보다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양은 3배나 많다고 합니다. 또한 잡곡밥을 할때 보리의 비율을 높여서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보리밥으로 밥을 하고 호박잎으로 쌈을 싸먹는 방식으로 밥을 먹으면 변비 해소에 더 좋은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보리가 함유된 빵을 골라 먹으면 식이섬유의 섭취량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에 해조류가 많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실텐데요 이런 미역이나 다시마같은 음식속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시마는 물에 불려두면 끈적끈적한 성질인 알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수분을 유지하게 도와주며 갑갑한 배를 부드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에 불려서 밥을 싸먹는 쌈밥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좋고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거나 국에 넣는 재료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한국의 조림요리의 절대강자 무우 속에도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가 잔뜩 들어가 있습니다. 무는 깍두기나 총각김치와 같은 종류의 김치를 담글때도 좋고 조림이나 나물 요리에 사용해도 좋은데요 요즘은 무를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서 밥에 넣고 무밥을 해먹기도 합니다. 이렇게 무를 활용한 요리를 많이 먹게되면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기능을 하게 되는데요 변비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은 무우를 먹으면 변비를 개선할 수있고 장 활동을 원활하게 돌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09 양배추
변비에 좋은 음식 베스트를 꼽으라 한다면 생으로 먹으면 소화기능에 정말 좋은 역할을 하는 양배추가 그중 원탑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양배추는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주며 변비개선에도 정말 좋은 역할을 하는데요 양배추에는 일반 음식들보다 훨씬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들어있고 변비나 장운동을 촉진시키는것은 물론 위에도 좋은 역할을 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화장애를 겪는 분들은 양배추로 만든 즙을 먹기도 하고 매 식사마다 양배추를 살짝 데친것에 쌈장을 올려 쌈밥을 먹기도 합니다. 양배추는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으로 샐러드를 만들때에도 많이 활용되고 코울슬로 처럼 새콤달콤한 반찬을 만들어먹을때 그리고 피클을 담글때도 단골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