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피톤치드 효능

이번에 이사하고 집을 화이트 우드톤으로 꾸미면서 자연스럽게 디퓨저나 살균 스프레이를 피톤치드 효과를 주는 편백수로 하게 됐는데요 잘때도 일어났을때도 방에서 피톤치드 향이 나면서 마치 숲속에 와있는듯한 느낌을 들게 해줘서 너무 좋았습니다. 편백수 피톤치드 많이 들어보기는 했어도 정확히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몰랐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과 피톤치드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톤치드 효능 01



피톤치드란 나무가 해충이나 미생물 및 각종균으로 부터 자신을 방어하기위해 발산하는 천연의 항균물질을 뜻합니다.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과 죽이다를 뜻하는 치드 의 합성어로 식물이 내뿜는 살균성 물질을 자칭하는것이죠 숲에서 느끼는 청량한 공기 역시 나무들이 피톤치드를 발산하고 있기 때문에 저절로 각종 균으로 부터 공기를 보호하고 항균하고있기 때문에 청량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것입니다. 또한 피톤치드를 접하기 위해서 널리 알려진 방법은 울창한 숲속을 찾아서 산림욕을 하는것이죠 

피톤치드 효능 02

피톤치드 산림욕이랑 대기중의 치톤치드를 호흡기와 피부로 접하는것을 뜻하는데요 피톤치드는 곧 산림욕을 할 수 있게하는 물질이 되기도 하죠 나무들마다 발산하는 피톤치드의 양과 종류에 차이가 있는데요 활엽수보다는 침엽수가 가장 많은 피톤치드를 가지고 있고 그 효과도 그만큼 뛰어납니다. 오늘날 피톤치드는 침엽수에서 발산하는 테르펜 계의 복합유기화합물을 가리키며 산림치유의 핵심물질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나무가 해충이나 미생물 및 각종균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발산하는 천연의 항균물질을 말하는데요 숲에서 느끼는 청량한 공기는 나무들이 피톤치드를 발산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치톤치드를 접하기 위해 널리 알려진 방법은 한번씩 울창한 숲속을 찾아 산림욕을 하는것이 아닐까요?

피톤치드 효능 03



요즘은 피톤치드처럼 숲과 물을 이용한 치료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숲에서 뿜어내는 피톤치드를 마시는 산임욕은 숲 치료의 한 종류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정에서도 손쉽게 하는 반신욕이나 온천욕은 수치료와 같은 원리 인데요 숲과 물을 이용해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회복하는 자연요법이 숲치료와 수 치료입니다. 지난해 일본 지바대 연구팀이 숲과 도시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연구를 했는데요 12명의 남성을 도시와 숲에서 순서대로 머물게 한 뒤 건강 상태를 점검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도시에서 2박 3일간 지내면서 타액 내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인 코티졸농도와 혈압 심박동 수를 측정하고 숲속으로 보내졌습니다. 그후 숲속에서 시간을 머물며 같은 항목을 측청했는데요 그 결과 숲에 있을때 코티졸 농도와 혈압 심박동 수 모두가 도시에 있을대 보다 훨씬 낮은것으로 나타나면서 피톤치드가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피톤치드 04

왜 사람들은 숲속에 가면 스트레스가 풀릴까? 바로 그 원인 중 일부는 피톤치드가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편백나무와 소나무 같은 침엽수에서 나온느 피톤치드는 몸에서 코티졸 농도를 낮춰주고 뇌에서 알파파를 증가시켜서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염증을 방지하고 인체의 활성과 기능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벌써 여럿 나왔다고 한느데요 이 때문에 숲은 특히 천식이나 아토피 피부염 고혈압 부정맥 같은 심장질환 우울증을 앓는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톤치드 05



숲의 청정한 공기 피톤치드 자연치유에 한몫하게 되는데요 숲은 도시보다 미세먼지가 몇백배에서 몇천배 적은데요 각종 균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독일에서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폐결핵과 같은 전염성 질병을 가진 환자들이 숲에서 휴양을 해 효과를 본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숲에서 긴장이 완화가 되고 편안하게 가지는 마음에서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러한 효과는 학문적으로 정신신경면역학적 원리에 의한것이라고 합니다. 숲에서는 자연히 몸을 움직이게 된다는 운동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독일과 프랑스 영국 등 유럽과 미국에서는 일찍 숲치료가 치료방법으로 자리잡았는데요 독일에서는 숲 환경을 활용해서 운영되는 병원이 전역에 300여 군데가 된다고 합니다. 의사들은 일부 질병에 대해서는 숲에있는 병원에서 휴양하라고 처방하기도 한다는데요 우리나라 병원에서 저런이야기 했다가는 의사들 옷 벗어야하죠 그래서 아직 국내에서는 초기단계밖에 되지않는다고 합니다. 숲의 효과를 체험하는 수준일분 숲에있는 병원에 휴양을 처방하는 사례는 아직 없죠 간큰 의사분들이 별로 없나봅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피톤치드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피톤치드가 이렇게 정신적인 부분 그리고 뇌의 발달에 도움을 많이 주는지 몰랐는데요 지금까지 향긋한 냄새만 좋아하면서 진즉 피톤치드와 편백수를 가까이하지않았던 저를 반성하게 됐습니다. 여러분도 향기진하고 인공적인 디퓨저 말고 피톤치드로 힐링해보세요~




반응형

'생활 꿀팁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샴푸 추천 기능성 대박  (0) 2020.01.20
핑거루트 효능 먹는법  (0) 2020.01.16
구연산 효능 활용법  (0) 2020.01.14
과탄산소다 사용방법  (0) 2020.01.13
적금금리 높은 곳 추천  (0) 2019.12.0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