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최근에 연예인들 사이에서 문제게 터저 사회이슈로 자리 잡은 미투운동에 대해서 알고계십니까? 미투운동이 어떤 뜻이며 어떻게 유래됬는지 이번 포스팅에 다 알아볼려고 합니다. 

미투운동은 영어 me too movement라는 뜻을 줄여서 쓰는 말입니다. 요즘에는 sns가 발달되어 전세계에 소문이 나는데 있어 몇초면 다소문이나는데요 그 점을 이용한 운동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최초로 미국에서 시작된 sns 해시 태그 운동이라고 부릅니다.







2017년 10월 미국에서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폭력 및 성희롱 행위를 비난 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게된 해시태그#metoo 를 다는 행동에서 시작된 해시태그 운동입니다.


sns 운동으로 시작된 미투"me too" 운동은 나도 그래 라는 뜻으로 해시태그를 달아서 자신이 겪었던 성차별이나 성범죄를 고백함으로써 그심각을 알리려는 캠페인의 미투운동입니다. 

더이상 성폭력이나 성범죄를 당한 피해자가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 시작된 운동입니다.

처음의 시작은 유명 영화제작자 하비 웨인스타인의 성추문 사건 이후 영화배우 알리사 밀라노가 처음 제안하면서 시작이 되었죠.

성범죄나 성폭력을 당한 당사자들이 나도 피해자이다(me too)라며 글을 쓰기 시작했으며 나의 주변에도 얼마나 많은 피해자가 있는지 경각심을 불러일으킬수 있다는걸 알렸습니다.

처음 미투캠페인을 하면서 제안한지 24시간만에 약 6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리트윗을 하면서 지지를 받았으며 1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metoo 해시태그를 달면서 자신의 성폭행경험담을 폭로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큰 미국의 사례로는 미국의 체조 금메달 리스트 멕케일라 마루니가 미투캠페인에 참여하여 팀닥터 래리 나사르 박사에게 13살때부터 성폭력을 당해온 사실을 용기있게 고백하며 사회전반적으로 파장이 일어났던 운동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각계에서 터져나오며 미투운동은 극심한 성차별적 사회구조물의 결과이자 더이상의 억압을 거부하는 여성들의 분노의 폭팔이다. 우리는 말하는 모든이들과 하나며 침묵을 넘어 변화를 위한 연대의 손을 맞잡을 것입니다" 라고 말하며 me too가 적힌 푯말을 든 여성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 모여서 세계여성의날 3월8일을 앞두고 한국여성 단쳬 연합이 주최한 제34회 한국여성대회 행사를 하는 미투운동을 한적이 있다고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