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돌이에 블로그 운영

최근에 PC방앞에 가면 컴퓨터사양을 자랑해놓곤 하죠. 요세는 거기에 빠지지 않는게 모니터 주사율입니다. 그만큼 게임이나 컴퓨터에 있어서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보면됩니다. 

최근에 모니터의 가격을 구입할때 가격이 비싸지는 스펙인 몇인치와 해상도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주사율입니다. 우리는 Hz 라고 부르고있습니다. 최근에는 144Hz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있으며 현재는 240Hz 까지 지원하는 tv나 모니터들이 있습니다.

그전에는 우리가 눈의 피로를 덜하며 햇빛에 영향이없는 lcd 모니터를 주로 사용했지만 lcd 모니터는 응답속도가 매우 느려서 그걸 보완하는데 주력한결과 모니터 주사율이 높아져서 이제는 육안으로 거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만큼의 응답속도 까지 도달하였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모니터 주사율이 무엇인지, 어떻게 설정할수있는지 주사율에 필요한건 무엇인지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인이란?

먼저 모니터 주사율은 흔히우리가 알고있는 모니터 재생빈도 같은말입니다. 모니터주사율= 모니터 재생빈도.

여러분이 영상을 볼때 사진 한장을 빠르게 재생시켜서 동영상이 되는것입니다. 모니터주사율은 tv나 모니터의 동작원리는 사진처럼 여러장의 정지된 화면들을 빠르게 연속적으로 출력을 시켜서 보여주는것이며 육안으로 볼때는 마치 움직이는 동영상 처럼 보이게끔 해주는것이다.

주사율은 초당 몇번의 정지된 화면을 출력할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그럼 흔히 쓰이는 FPS는 무엇일까?

모니터 주사율은 모니터의 스펙이라면 FPS는 컴퓨터의 스펙이다 컴퓨터의 스펙중에서도 그래픽카드의 사양에 따라서 결정되는것이다.

FPS(FRAME PER SECEND) 컴퓨터에서 1초당 몇장의 정지화면을 모니터 쪽으로 전송할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이걸로 봐서 FPS가 높아봐짜 모니터 주사율이 낮다면 우리는 좋은 컴퓨터를 모니터에 전송 못시킨다는말이다.

60Hz 의 모니터에서 200~300 fps의 출력을 할수 없다는말이다 60 hz의 fps는 60이 한계이기 때문이다.

특히 pc방에서 많이 써있는 이유가 모니터 주사율이 높아야지만 끊김이 없다는것이다 이사진을 보시면 설명이 될것이다.

초당 찍히는 게임 캐릭터의 모습이다. 어떤 주사율이 끊김없이 매끄럽게 움직이겠는가??





그럼 우리컴퓨터에서 현재 설정된 모니터의 주사율은 어떻게 볼수있나?

먼저 폴더에 적힌 순서대로 제어판-모양 및 개인 설정- 디스플레이-화면해상도 들어가시면 위처럼 화면이 나올것이다.

여기서 밑에 있는 고급설정을 눌러주시는게 첫번째 숙제이다.

이다음 모니터 창을 클릭해서 화면 재생빈도를 자기마음대로 확인할수 있으면 바꿀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화면 재생빈도가 60밖에 없거나 더낮은 경우로 바꿀수밖에없는 현상이 나타날수도 있다.

그건 본인이 설정을 안했기 때문이다. 




모니터 주사율,화면 재생빈도 늘리는법

먼저 바탕화면에서 nvidia 제어판을 클릭하시면 된다. 또는 nvidia 설정에 들어가시면됩니다.


그다음 왼쪽 메뉴를 보시면 해상도 변경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오른쪽 화면처럼 나오는데 여기서 사용자정의 또는 m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뜰것입니다. 여기서 아무것도 클릭하지말고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 클릭!!

이런 화면이 뜬다면 아무것도 바꿀 필요없고 재생빈도hz만 설정해주신다음 테스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생성한다음 만들어주시면 되죠. 만든다음 아까맨 첫번째로 돌아가서 해상도 바꾸기 클릭하셔서 hz가 생성된걸로 바꿔주기만 한다면 설정이 된것입니다.

알고나니 참 쉬우면서도 중요한 사실인데 몰랐죠?

프로게이머들도 그렇고 게임을 열광하시는분들 특히 총게임 이럴경우 가장 중요하다고 볼수있는 항목이 모니터 주사율입니다.

여러분도 아셨다면 이제 모니터 주사율을 높여 게임의 랭킹을 높여봅시당!!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